'소원 맷돌' 체험을 위해 향한 송라사(松蘿寺)_ Let's go!
지난 주말에
지인들과 함께 송라사를 작정(?)하고 다녀왔습니다. ^^
이유는 송라사 ‘소원 맷돌’ 때문이었어요.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저처럼 모르시는 분도 계실 것 같은데요.
자신의 소원을 빌었을 때,
소원이 이루어지는지... 이루어지지 않는지에 대해 답하는... ‘신비의 맷돌’이 있다는 것을!
저도 얼마 전 소문으로만 들었답니다.
얘기를 들었을 당시에는... ‘설마??? 정말??? 어떻게???’ 라는 반응을 보였죠~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면서도 궁금했죠.^^
그래서 확인해 보고 싶어서 주말에 지인들과 함께 송라사를 찾아갔답니다.
먼저 간단히 송라사를 소개하고, 신비의 맷돌 체험담을 들려 드릴 게요~
강릉 마룡산 송라사_ 소개
송라사는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방내리에 있는 월정사 소속의 사찰입니다.
사찰에 들어서는 첫 번째 문(일주문, 一柱門)에는 ‘마룡산 송라사(馬龍山松蘿寺)’라는 현판이 걸려 있고,
문 안쪽으로 들어서면 옆쪽으로 맷돌들이 자신을 뽐내듯 줄지어 진열되어 있습니다.
경내에 들어서면 본당인 대웅전(극락전)과 약사전, 산신각, 범종각 및 요사채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1) 대웅전 (본당을 의미함, 극락전)
최근에 조영한 삼존불이 봉안되어 있습니다.
2) 약사전 (약사여래불을 모신 사찰의 불전)
약사전에는 석조약사여래좌상이 봉안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1936년 옛 방현사지(고려시대 방내리에 있는 절터)에서 출토된 것으로, 1937년 현재 송라사를 창건하고 옮겨와 약사전에 두게 되었다고 합니다.
▶ 강릉송라사석조약사여래좌상
강릉지역에 남아있는 고려시대의 불상으로 불상과 광배(신성함을 나타내기 위해 회화나 조각에서 뒤에 빛을 나타내는 의장)가 하나의 돌로 만들어진 귀중한 유산입니다.
2001년 12월 29일에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29호로 지정되었는데요~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강원도 유형문화재로 재지정되었답니다.
3) 산신각 (산신을 모시기 위해 따로 마련해 둔 집)
4) 범종각 (사람을 모이게 하거나 시각을 알리기 위한 큰 종)
5) 요사채 (승려 생활과 관련된 건물을 통틀어 말함)
6) 나한상 (불교 수행자 가운데 최고 경지인 사람을 새긴 상)
'소원 맷돌'_ 유래
1) 소원 맷돌 위치
송라사 경내에서 대웅전과 약사전 사이에 뒷산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는데요~
이 계단을 오르면 바로 좌측에 '소원 맷돌'을 볼 수 있답니다.
2) 소원 맷돌 유래
‘소원 맷돌’은 소원을 비는 돌이 아니고 소원하는 것을 물어보고 맷돌 위의 돌을 돌려 보아 소원이 이루어지는지의 답을 듣는 돌입니다.
맷돌 위의 돌을 돌렸을 때 매끄럽게 돌아가면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고,
돌을 돌리는 것이 힘들고 뻑뻑하여 겨우 돌리거나, 아예 돌이 돌지 않고 그 자리에 멈춰 서서 움직이지 않게 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옛날부터 돌을 돌리다 돌이 멈추면 소원이 이루어졌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면서 지금까지도 이 방법이 사람들에게 널리 전파되어, 송라사를 찾는 사람들에게 소원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원 맷돌_체험
드디어 ‘소원 맷돌’ 돌리기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 왔습니다.
그런데 막상 '소원 맷돌' 앞에 서니 괜히 마음이 떨렸어요. ^^;;
왜냐 구요?
바라는 것을 마음속으로 생각하면서 맷돌 위 작은 돌에 두 손을 얹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맷돌을 따라 돌렸을 때,
작은 돌이 거침없이 돌아가는 경우엔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힘들게 돌아가거나 돌이 멈춰서 움직이지 않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기 때문이죠.
설마 반, 기대 반의 마음으로 눈을 감고 한 가지 소원을 생각했고 손을 얹어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조금 움직이는 듯하더니... 20cm쯤 움직이다가 갑자기 꼼짝도 안 하는 것 아니겠어요?
손이 부르르 떨릴 정도로 밀어 봤지만 움직이지 않았어요. 정말 신기했어요.
주변에 지인들은 축하한다고 하면서, 소원이 이루어지겠다며 함께 기뻐해 주었죠.
손을 뗀 후 작은 돌을 원점(시작점)으로 끌어당기니 움직여졌어요. 참 신기했어요!
제 지인은 4번을 시도했는데 3번은 맷돌이 쉽게 돌아가고,
마지막 4번째 소원에만 돌이 움직이지 않아서 모두들 놀랬죠. 우연일까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바람이 이루어지는지는 각자 확인해 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지인에게 맷돌 위 작은 돌이 계속 돌아갔던(소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여김) 내용을 말해 줄 수 있겠냐고 물었더니, 한 가지는 말해줄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무엇이냐고 했더니... “올해 안에 로또 1등 당첨될 수 있나요?”라고 물었다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결국 로또 당첨은 안 된다는 이야기죠~ ^^*
저는 한 가지 소원만을 빌었는데요~
빌었던 소원이 올해 안에 이루어진다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 ^^
소원에 답하는 맷돌은 과거 TV에서도 방영된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저는 방송을 보지 못했거든요^^).
맷돌을 돌리면서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이유를 찾기 위해 분야별 전문인들이 여러 가지를 실험해 봤지만, 과학적으로 아직까지 이유를 찾아내지는 못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돌이 돌다가 움직이지 않는 현상만큼은 트릭이 아닌 실제임이 확실하답니다.
연기가 아니라는 것을 직접 체험했거든요. 정말 이상하고 안 믿기시죠?
그러니까 기회가 되신다면 한번 경험해 보세요. 진짜인지 아닌지^^
우리가 인생의 바람들을 맷돌의 움직임만으로 결정하고 성취 여부를 단언하는 것은 물론 아닐 겁니다.
하지만 ‘소원 맷돌’ 앞에 선 사람들이 바라는 마음과 기도하는 마음만큼은 진심이지 않을까 싶네요.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라는 말이 있지요?
사람들은 누구에게나 크고 작은 소원이 있으며, 또 그것이 이루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종교와 관계없이 기도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꾸준히 그리고 끊임없이 마음을 다하기란 분명 어려운 일 일거예요.
사실 저도 어렵거든요. ^^*
송라사 ‘소원 맷돌’ 궁금하지 않으세요? 언제 한번 만나러 와 보세요~
오늘은 나의 소원이 이루어지는 ‘그날’을 기대하면서, 모두 건강한 여름의 끝자락 보내시기 바랍니다.
[by별빛톡톡]
※ 송라사 주소: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송라길 63-20(방내리 356-1)
https://map.naver.com/p/entry/place/15705632?c=15.00,0,0,0,dh
'여행 맛집 >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릉 모나(MONA) 용평, ‘별이 빛나는 밤에‘ & '발왕산성 일루미네이션' (96) | 2024.07.31 |
---|---|
강릉 노추산 모정탑길, 3,000여 개의 돌탑이 장관인 곳! (48) | 2024.07.23 |
강릉 선교장, 300년 고택의 멋과 맛, 쉼! (38) | 2024.07.20 |